top of page

후인습적 수준,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그리고 국회 [대한복지문화신문 사회복지학]

2024.7.10.수 | 박상보 국회출입기자ㆍ1급사회복지사


전인습적 수준

인습적 수준

후인습적 수준

제1단계 타율적 도덕성

제3단계 규준적 도덕성

제5단계 인권적ㆍ사회복지적 도덕성

제2단계 개인적ㆍ도구적 도덕성

제4단계 사회체계적 도덕성

제6단계 보편적 도덕성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발달 이론(Theory of Moral Development)은 6가지 단계를 지니고 있는데, 이 6가지 도덕성발달 단계는 크게 3가지 상위분류적 도덕성발달 단계로 분류된다.


콜버그 도덕성발달 이론의 세 번째 상위분류적 도덕성발달 단계는, '후인습적 수준'이다. 즉 20세 이상 소수의 사람들에게 발현하는 단계로서, 2가지 하위분류적 도덕성발달 단계를 지닌다.


이 세 번째 상위분류적 도덕성발달 단계에는, '제5단계 인권적ㆍ사회복지적 도덕성'과 '제6단계 보편적 도덕성'이 하위분류된다. 인권적ㆍ사회복지적 도덕성은 사회계약 개념에 의해 갖는 도덕성을 말하고, 보편적 도덕성은 보편적 도덕 원리에 의해 갖는 도덕성을 말한다.


대한민국 입법부 국회를 구성하는 국회의원의 도덕성은, 과연 어떤 단계에 있는 것일까? 우선 국회의원을 크게 정직한 국회의원과 기만적 국회의원으로 분류를 하자. 그렇다면, 정직한 국회의원은 인습적 수준 또는 후인습적 수준의 도덕성발달 단계에 있는 것이다.


반면에 기만적 국회의원은, 전인습적 수준 고착 또는 전인습적 수준 회귀 또는 후인습적 수준 왜곡의 도덕성발달 단계에 있는 것이다.



※ 본 [대한복지문화신문 사회복지학]은, 사회복지학 관련 정보들을 보도합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