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윌렌스키 & 르보 2분 이론, 그리고 국회 [대한복지문화신문 사회복지학]

2023.12.3.일 | 박상보 국회출입기자ㆍ사회복지사


가족 기준

사회보장 기준

경제복지 기준

윌렌스키 & 르보 2분 이론

티트머스 3분 이론

티트머스 3분 이론

티트머스 3분 이론

에스핑 & 앤더슨 이론

퍼니스 & 틸톤 이론


퍼니스 & 틸톤 이론

미쉬라 이론

 사회복지학은 5가지 복지국가 유형화이론을 지니고 있는데, 이 5가지 복지국가 유형화이론은 크게 3가지 복지국가 유형화이론으로 분류된다. 그런데, 5가지 복지국가 유형화이론 중 몇몇 이론은, 이 3가지 상위분류에서 중복되어 분류되는 특징을 지닌다.


 복지국가 유형화이론의 첫 번째 상위분류는 '가족 기준'이다. 즉, 가족의 기능이 붕괴되어 원조가 필요할 때만 사회복지를 제공하는지, 아니면 가족 기능의 붕괴와는 상관없이 사회복지를 제공하는지를 척도로 하여, 5가지 복지국가 유형화이론을 하위분류한 것이다.

윌렌스키 & 르보 2분 이론

잔여적(보충적ㆍ선별적) 모델

제도적(보편적) 모델

이 첫 번째 상위분류인 가족 기준은 2가지 하위분류를 지니는데, 그 하위분류 중 첫 번째는 '윌렌스키 & 르보(H. Wilensky & C. Lebeaux) 2분 이론'이다. 이 윌렌스키 & 르보 2분 이론은, 복지국가를 잔여적 모델(Residual Model)과 제도적 모델(Institutional Model)로 분류한다.


만약 어떤 국가가 가족의 기능이 붕괴되어 원조가 필요할 때만 사회복지를 제공한다고 가정해 보자. 윌렌스키 & 르보 2분 이론에 기반했을 때, 그 국가는 잔여적(보충적ㆍ선별적) 모델에 분류되는 복지국가인 것이다.


그리고, 만약 어떤 국가가 가족의 모든 전통적 역할을 대체하여 사회복지를 제공한다고 가정해 보자. 윌렌스키 & 르보 2분 이론에 기반했을 때, 그 국가는 제도적(보편적) 모델에 분류되는 복지국가인 것이다.


윌렌스키 & 르보 2분 이론에 기반했을 때, 우리 대한민국은 잔여적(보충적ㆍ선별적) 모델로 분류되는 복지국가이다.



※ 본 [대한복지문화신문 사회복지학]은, 사회복지학 관련 정보들을 보도합니다.

bottom of page